예수님동행하는 교회(갈 2:20)

광주서문교회

QR코드(예배 출석 체크용)
광주서문교회 QRCode
     
모바일메뉴 열기
인생의 해답

예배의 문을 열면 하늘의 문이 열립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동행한 이삭
주일 예배 창 26:6-16 조동원 담임목사 2024-01-21 조회수 : 205

제목 : 하나님의 말씀과 동행한 이삭

본문 : 창세기 26:6-16

 

본문은 이삭이 그랄 땅에 오래 머무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곳에 오래 머물게 될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축복을 주셨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믿음의 삶을 살게 되었고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인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아 누리며 살았습니다. 이 시간 본문을 보며 ‘이삭이 아버지의 하나님을 믿고 믿음을 따라 살 때 받은 복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함께 나누며 은혜받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세상에서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동행할 때 어떠한 축복을 받게 됩니까?

 

1.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됩니다.

1절과 2절에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여호와께서 이삭에서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게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고 말씀합니다.

당시 이삭이 머물렀던 곳은 브엘라해로이였습니다(창24:62).

그런데 흉년이 찾아옴으로 인하여 블레셋에 있는 그랄 지역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 곳으로 이주하게 된 것도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는 말씀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삭은 그곳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머물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며, 하나님을 만나는 것은 복 중의 복입니다.

‘참된 성도’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때때로 어려움을 당하더라도 하나님을 만나는 복을 받고 믿음으로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세상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때때로 어려움을 당하더라도 하나님을 만나는 복을 받고 믿음으로 생활하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게 됩니다.

11절에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나 그의 아내를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라고 말씀합니다.

‘이삭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그랄에 살게 되었을 때 누구도 그와 그의 아내를 범하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그와 그의 가정을 지켜주셨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나안 땅에 흉년이 들었을 때 당시 강대국인 애굽은 기름진 땅에서 나오는 풍성한 곡식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애굽으로 가지 말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에 살며 믿음을 지키며 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랄에 살게 되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그와 가정을 보호해 주셨습니다.

물론 우리가 하나님이 말씀을 따라 살 때 어려움도 역경도 고난도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붙잡아주시고, 우리를 보호해 주십니다.

‘참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며 순종하고,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으며 믿음으로 생활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며 순종하고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으며 믿음으로 생활하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3. 하나님의 풍성한 복을 받게 됩니다.

12절과 13절에 “이삭이 이 땅에서 농사하여 그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이삭에게 큰 복을 주셨다는 말씀입니다.  

14절과 15절에 “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종이 심히 많으므로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그 아버지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고 말씀합니다.

‘그가 얼마나 창대하게 되었는가’를 말씀합니다.

이삭이 아비벨렉의 왕권을 위협할 정도로 많은 물질을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셨습니다.

아비멜렉이 이것을 보고, 군사력으로 이삭을 진멸할 수 없음을 알고 그곳을 떠나기를 간청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살 때 반드시 하나님의 풍성한 복으로 채워주십니다.

참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고 생활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복을 받고 믿음으로 생활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고 생활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복을 받고, 믿음으로 생활하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무엇입니까?

‘이삭처럼 날마다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고, 하나님의 풍성한 복을 받고 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주신 약속의 말씀을 믿고 지켜 행하며 하나님을 향하여 올라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아브라함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하나님을 향해 올라가는 믿음의 삶을 살았습니다.

참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며, 천성을 향하여 올라가는 믿음의 삶을 살고, 하나님의 복을 받고 생활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함으로 하나님의 풍성한 복을 받고, 천성을 향하여 올라가는 삶을 사는 ‘복된 성도’,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